본문 바로가기

건강|뷰티

조울증 자가진단 내 몸의 보호장치 입니다.


 기분이 좋았다가 별다른 이유도 없이 갑자기 무기력하고 좋지 않은 상태로 매우 빈번하게 변하는 정신적인 상태를 조울증의 상태로 이야기 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말을하면 조울증은 양극성 우울증, 양극성 장애 라고 합니다. 전문적인 뜻을 그대로 해석하자면 조증인 상태와 우울증인 상태가 급격하게 바뀌며 나타나는 경우를 조울증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 조울증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울증은 과연 어떤병이며 어떻게 진단해야 하는지 그 자가진단 방법에 대하여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모르시겠지만, 자기 자신이 조울증 일수도 있습니다. 꼼꼼하게 따져 보셔서 꼭 치료 하시길 바랍니다. 

 ■ 조울증이란? 

 조울증은 정신을 좌우하는 기분에 관련한 가장 유명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울증이라는 단어는 조증 그리고 우울증에 합성어로 그 단어 자체에 질병의 특징을 내포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조증의 증세는 막연한 기분 상승 입니다. 이러한 기분의 상승이 주체할 수 없을 정도이고 이러한 기분좋은 상태가 지속이 됩니다. 이러한 상태일 경우 주변의 모든일에 대하여 이유없이 좋게 반응을 하고 좋아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증의 케이스의 경우, 주변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상식적으로 이해할수 없는 부분에 대하여서도 병적으로 긍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아무데서나 소리를 지르며 뛰어다닌 다거나 아무데서나 눕는 일탈행동이 그 예 입니다.


 대표적인 우울증의 증세는 아무런 이유없는 극한의 우울함, 초조함 그리고 무기력감 입니다. 미래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이 점점 심해지며 이러한 생각은 끊임없는 우울, 초조 그리고 무기력감을 유발 합니다. 그야말로 세상의 모든 걱정과 근심 그리고 부정적 마인드가 정신적으로 당사자를 힘들게 합니다. 조증과는 반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변하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서 점점더 자신을 고립시키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조울증은 상기에 명시된 조증과 우울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으로 저도 경험해 보거나 주변에 그러한 사람을 본적이 없지만, 지속적으로 기분이 변화되며 점점더 자신을 외부로 부터 고립시키게 되는 질환 입니다.


■ 조울증 자가진단

1. 아무런 생각이 없이 일을 저지르거나 벌려놓는다.
2. 남들이 보기에 사소하다고 이야기 하는 일들에 대하여 급격한 심경변화가 있다.
3. 심각한 무기력을 느낀다.
4. 식욕이 늘어나거나 감소한다.
5. 집중력을 점점 잃어간다.
6. 여러가지 생각들로 잠이오지 않는다.
7. 성욕이 매우 심하거나 성에 대하여 아무런 생각도 들지 않는다.
8. 머리속이 복잡하고 하나도 정리되지 않는 느낌이다.
9. 말이 평소보다 심각하게 빨라지며 내 자신도 그 내용으로 인해 정신이 없다.
10. 감정으로 인하여 기분이 쉽게 좌지우지 되며, 소리지르거나 일탈행동을 하고 싶다.


 다음의 10개의 항목중에서 8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 하셨다면 반드시 빠른시간안에 병원에 방문하여 조울증에 대한 상담치료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점점 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정신적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절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충분한 상담과 치료약물로 병은 반드시 고칠 수 있습니다. 남들과 조금 다른 자기 자신에 대하여 절망 혹은 실망하지 마시고 힘드시더라도 적극적으로 조울증 자가진단 해보시고 빠르게 개선, 치료를 위해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