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뷰티

우리가 쉬고 있을때도 뇌가 하는일 7가지

우리가 쉬고 있을때도 뇌가 하는일 7가지

우리가 삶을 사는데 있어서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라고 한다면 그건 바로 뇌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뇌는 우리가 삶을 사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생각을 하게 하고 생각하는 대로 몸을 움직인다거나 식욕을 느끼게 해주거나 하는 삶 속에서 생존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 합니다. 이러한 뇌는 우리가 쉬고 아무런 생각조차 없을때에도 일을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생각지도 않을때 뇌가 하는일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보 필터링

우리가 사는데 있어서 정말 셀수도 없는 많은 정보가 오감을 통해 유입 됩니다. 우리는 매일아침 뭘 먹었는지 어떤 속옷을 입었는지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당장 생각해 보세요 지난주 수요일 오전에 어떤 속옷, 양말을 신었고 아침메뉴가 뭔지 기억하기 힘드실 것 입니다. 의식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정보들은 임의로 필터링하여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 입니다.


2. 눈 깜빡임

눈을 깜빡이는 데는 원인이 다양하게 있죠. 먼지로 인하여 눈을 보호하기 위한 깜빡임, 눈이 마른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공급하기 위한 반사적인 깜빡임 등이 그 중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예를 들면 우리가 어느 누군가 혹은 물체로 인하여 위협을 받는 경우 몸을 움추리고 눈을 감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는 뇌가 우리의 인지와는 다르게 강제로 몸의 주요부의를 보호하기 위한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쫄았다고 하는 그 행위가 실제상황에서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뇌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발음을 위한 입모양

발음을 위한 입과 혀의 변화는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번 기억해 놓은 각 발음의 입모양, 혀의 위치 발음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일일히 기억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각각의 발음을 일일히 기억하고 신경써야 말을할 수 있었다면 우리의 문명은 이렇게 발달할 수 있었을까요? 우리가 수많은 연습을 통해 기억해 놓은 단어의 발음과 각 입의 모양은 우리가 말을할 때 프로그래밍 된 데로 배치가 이루어지고 원하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반 자동적인 매커니즘이 아니였다면 우리는 글짜로만 의사소통 해야 하였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4. 온도 조절

우리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행위는 사실은 뇌가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한 활동이라고 볼 수 도 있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37도 부근에서 그 신진대사가 최적의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최적의 활동을 위해선 몸의 기관들을 이용하여 온도를 유지 또는 조절 합니다. 우리 내부의 피부나 혈액을 통하여 우리몸의 온도를 측정하며 이에 맞게 뇌는 지시를 내립니다. 땀을 흐르게 하거나 떨게 하는 것이 온도를 조절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5. 균형 유지

우리는 걸음마를 통하여 걷는법을 배우게 되었고 걸음마의 반복을 통해 걷는것은 생각이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행동의 일부가 되어 갑니다. 우리는 수많은 연습을 통해 걸을 때 발의 각 위치에 맞는 근육의 움직임, 중심을 잡는 몸의 이상적인 각도등 수많은 정보를 배우고 기억하게 됩니다.  우리는 단지 그때 기억을 만들었고 우리의 뇌는 동일한 방법으로 걸을때에 그때 기억된 몸의 행동을 신체의 각 부위로 보내 원활히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오한

우리가 몸을 떨때는 몇가지 이유가 있겠죠. 정말화가 났다거나 추울때가 그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추울때의 참을 수 없는 떨림은 우리의 몸을 지키기 위한 뇌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몸의 온도가 떨어졌음을 감각기관이나 혈액을 통해 알게 되고 이러한 정보는 뇌를 통해 강제로 근육을 떨게 만듭니다. 이러한 반응은 우리몸의 온도가 상승하기 전까지 계속 될 것 입니다.


7. 웃음

웃는 행위도 우리의 뇌의 일부분을 자극한 결과에 지나지 않습니다. 감정적인 반응, 운동, 티비쇼 등 다양한 것들이 각 사람에 따라 다르게 뇌의 웃음을 유발하는 부분을 자극하게 됩니다. 각 사람의 경험과 이해에 따라 다르게 이 부분을 자극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같은 이야기를 듣고 정색하거나 박장대소하는 사람들의 차이를 나타냅니다.